플라스틱 교통카드 발급신청
- 회원 가입 후 앱설치(모바일 카드 등록)가 완료 되어야 교통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앱 실행 후, "모바일 카드 등록(팝업)"에서 "확인" → "등록하기"
- 모바일카드 : 기본교통비는 앱(모바일 카드)으로 지급되며, 해당 금액을 플라스틱 교통카드에 충전하시면 됩니다.
- 아이폰(IOS) 사용자의 경우 NFC스티커 부착이 필요합니다.
- 단, 법정대리인이 가입한 경우 NFC스티커 없이 플라스틱 교통카드 신청 및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용안내>교통카드 스티커(IOS)’ 참고)
청소년 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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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앱 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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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모바일 카드
등록하기(팝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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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플라스틱
교통카드 신청 (누리집 또는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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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플라스틱
카드 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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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플라스틱
카드 등록 (누리집 또는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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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선 충전 후
사용
법정대리인(부모 등) 자녀 카드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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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앱 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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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모바일 카드
등록하기(팝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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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플라스틱
교통카드 신청 (등록한 자녀별로) (누리집 또는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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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플라스틱
카드 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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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플라스틱
카드 등록 (누리집,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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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선 충전 후
사용
- 플라스틱 카드 충전을 위해 “모바일 카드”등록이 필요합니다.
플라스틱 교통카드 충전하기(기본교통비 충전하기)
- 교통카드는 선 충전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 (오프라인) 편의점(CU, e-마트24, 스토리웨이)
- (온라인) 시흥형 기본교통비 앱 (모바일 충전 → 플라스틱 충전)
- NFC를 활성화 시켜주세요
- (삼성) NFC기본모드 / (엘지) 읽기및쓰기(P2P)모드
- 휴대폰 설정(삼성 : 기본결제수단 / 엘지 : Tap&Pay) 확인
(설정방법 : ‘이용안내>모바일 교통카드’ 하단 이미지 참고)
- 충전완료시까지 플라스틱 교통카드를 움직이지 마세요
- 플라스틱 교통카드를 휴대폰 뒤에 접촉하면, 교통카드 번호와 잔액이 표시됩니다.
- 충전이 완료되기 전 움직일 경우 충전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NFC인식이 약한 경우 책상 등 평평한 곳에 올려놓고 해주세요)
- 안드로이드(Android)
- 모바일(앱) 충전 후, 충전한 금액을 플라스틱 교통카드에 다시 충전시켜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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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앱 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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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모바일 카드 충전하기
(‘내 카드 보기’에서 충전금액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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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플라스틱 교통카드 충전
(교통카드 세로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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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앱 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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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모바일 카드 충전하기
(‘내 카드 보기’에서 충전금액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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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플라스틱 교통카드 충전
(NFC스티커 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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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NFC스티커 스캔(인식)
(모바일 잔액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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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NFC스티커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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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플라스틱 카드 충전(교통카드 가로접촉)
유의사항
- 시흥형 기본교통비 교통카드는 「전국호환 선불 교통카드」입니다.
- 플라스틱 교통카드는 우편(등기)배송 되기 때문에 신청 후 수령 · 등록까지 약7~10일 시간이 소요됩니다.
- 교통카드 수령 후 [카드등록]을 꼭 해야 합니다.
- 등록 전 교통카드를 사용한 경우 해당 내역은 기본교통비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연령에 따라 운임할인은 자동으로 적용·변경 됩니다.
- 분실·도난 시 환불은 불가하며, 부정사용 방지를 위해 분실 시 즉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부정사용이 확인 될 경우 이용 및 교통비 지원이 제한됩니다.
플라스틱 교통카드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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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앱(APP) 다운로드
or 누리집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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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로그인 후
카드번호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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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교통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앱(APP)을 설치해야 합니다.
- 충전은 가까운 편의점(CU, e-마트24, 스토리웨이)에서 가능합니다.
소득공제 등록안내
- 반드시 카드수령 후 즉시 등록하세요!
- 법정대리인(부모)가 자녀의 교통카드를 등록 한 경우 레일플러스(railplus.korail.com)에 자녀의 이름으로 개별 가입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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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누리집 방문
'레일플러스카드'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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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회원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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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카드등록
- 카드를 등록하신 시점부터 소득공제가 적용되며, 등록 이전 사용금액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지원받은 기본교통비는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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