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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SIHEUNG CITY

시흥시 청소년의 꿈을 응원합니다. 시흥
시흥형 기본교통비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만 7세~18세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본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공지사항

시흥시 기본교통비 지원 사업의
공지사항을 확인해보세요

NOTICE
(19세 이상) K-패스 교통비 지원 + The 경기패스(도민 추가 지원) 사업 시행 / 5.1.부터 2024-04-18 ★ K-패스 누리집(홈페이지) : https://korea-pass.kr/ - K패스 카드 > 카드 소개 > 각 카드사 신청 링크 - 카드 수령 후 위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 K-패스 사업 관련 문의 - K-패스 사업 정책 문의 및 개선 요청 : (한국교통안전공단) 054-459-7441, 7442, 7446 - K-패스 이용내역 조회 등 이용 관련 : (고객센터) 031-427-4415 - 카드발급 및 사용내역 관련 : 각 카드사 고객센터 ▣ 19세 이상 시흥시민(경기도민) 교통비 지원 사업 안내입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가 'K-패스 지원사업'으로 변경되고 편리해집니다! 기존에 출발, 도착을 눌러야 했던 불편함을 없애고, 대중교통 이용 금액을 기준 으로 돌려드립니다. K-패스 사업 신청시, 시흥시민(도민)은 "도민 추가 지원"혜택 이 자동적용 되니 참고하세요. (세부 사업내용은 위 그림 또는 붙임파일을 다운로드해서 꼭 확인해주세요) ★ 참고사항 ★ 1. 개인정보 이관 동의 - 6.30. 까지! 알뜰 교통카드 누리집 또는 앱에서 'K-패스 회원전환' 동의 필요 이후에는 'K-패스' 누리집 또는 앱에서 회원가입 필요 2. K-패스 사업 신청 및 지급 방법 ① K-패스 교통카드 발급 (4.24. 부터 / 시행은 5.1.부터) ② 교통카드 수령 후, K-패스 회원가입 : 카드번호 16자리 입력 ③ 교통비 지급 : 매월 카드사 지급방식에 따라 지급 - 청구할인(신용카드), 계좌 입금(체크카드), 충전(모바일 선불카드)
NOTICE
(6~18세) 경기도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안내★ 2024-04-18 ▣경기도 교통비 사업 관련 문의 : 1577-8459 2024. 5. 1. 부터 The 경기패스가 시행됩니다. 모든 시흥시민(경기도민) 은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 청소년] - (6~18세) 경기도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 (7~18세) 시흥형 기본교통비 지원사업 [성인] - (19세 이상) K-패스 지원사업 + The 경기패스(도민 추가 지원) ※ 19세 이상 교통비 지원 세부 내용은 다음 공지글을 확인해주세요. ▣ 시흥시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안내 입니다 ㅡ 경기도 교통비 사업의 지원 기준, 연령, 금액이 바뀌었습니다. 위 그림을 꼭 확인해주세요. (핸드폰 화면으로 확인이 어려우신 분들은 PC로 확인해주셔도 되고,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보셔도 됩니다.) ★ 중요 변경사항 - 중복 지원 가능 ★ - 기존 : 두 개 사업 중복 지원 불가 - 변경 : 5.1.부터 ! 각기 다른 교통카드 로 각기 다른 대중교통 이용 건에 대해 지원 가능 (동일카드 각각 신청 불가) (예시) '김시흥' 청소년이 A교통카드 로 '시흥형 기본교통비'를 지원받은 경우 -> A 교통카드로 경기도 중복 지원 불가 (중복 지원 시 환수) -> B 교통카드 로 경기도 지원 가능 ★ 참고사항 ★ 1. 개인정보 이관 동의 - 4.30. 까지!! 기존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누리집에 접속해서 개인정보 이관 동의를 해야 하며 그 이후에는 '경기도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누리집에서 신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2. 2024년도 경기도 교통비 신청 및 지급 기간
NOTICE
(긴급공지★) 모바일카드 기능 중단 - 충전 및 이용 금지, 지원금 지급수단 변경(계좌) 2024-04-15 (2024. 4. 18.) 남은 잔액으로 모바일 교통카드 이용 및 모바일에서 플라스틱 카드로 충전 하는 기능은 현재 가능 하나 모바일 기능이 불안정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해당 기능도 중단 될 예정 이니 지원금 지급수단은 꼭 계좌로 변경해주세요~! 현재 모바일 개인 신용카드 충전은 불가합니다. ------------ 모바일 카드 서비스 관련 오류로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한국철도공사의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 중단 알림(2024.4.15.) 에 따라 더이상 모바일 카드 기능 이용이 불가 해진 상황입니다. 현재 남은 잔액으로 모바일 교통카드 이용(모바일에서 플라스틱 카드로 충전)은 가능하나, 그 외 다른 기능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 중단 기능 : 모바일 교통카드 등록, 이용, 충전(모바일에서 플라스틱 카드로 충전하는 기능 포함) ※ 플라스틱 교통카드(전용카드, 외부카드)는 기존처럼 편의점(CU, 이마트24, 스토리웨이)에서 충전 후 이용하시면됩니다.(변함 없음) 기능 재개 협의를 진행하면서 서비스를 계속 유지할 경우, 오늘과 같이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될 것 같아 서비스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한국철도공사는 제휴사의 모바일 카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였다고보고 자체 모바일 교통카드를 개발하여 적용하기 위한 준비 중에 있으며, 저희 시는 이와 같은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철도공사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이 안정화 된걸 확인한 후에 서비스를 재개 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아래 사항과 같이 요청드립니다. ○ 모바일 교통카드 이용자 - 현재 모바일 교통카드를 이용하고있는 회원분께는 별도로 알림톡을 발송할 예정입니다. - 알림톡 내용을 확인한 후에 플라스틱 교통카드를 재발급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카드 지원금 수령을 '계좌이체'로 변경 - 4.25. 부터 모바일카드로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모바일카드로 지원금을 받던 분들은 (메뉴)- (지원금 지급수단변경★) 을 통해 '계좌이체' 로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카드 잔액 환불 - 앱 - 메뉴 - 고객센터(모바일) 을 통해 환불 신청 하실 경우 철도공사에서 수수료 없이 환불진행할 예정입니다. [환불신청 방법-상담사 연결] ※ 챗봇으로 접수하셔도 가능합니다. 1. 기본교통비 앱 - 고객센터(모바일) : 회원 정보 및 모바일카드 정보가 복사됩니다. 2. 레일플러스 카카오톡 연결(상담사 채팅) ※ 상담시간이 아닐때 환불 신청 해주셔도 접수 가능합니다, 3. '붙여넣기' 진행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모바일카드번호 등) 4. 아래와 같이 추가 메세지 작성 : 환불 신청합니다.( 은행 / 계좌번호 / 예금주) 핸드폰에서 그림이 작게 보이는 분들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다시한번 정말 죄송합니다. 주변 친구, 지인, 아파트 및 주민 카페에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OTICE
시흥형 기본교통비 vs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비교하고 신청하세요.(23.12.28 현행화) 2023-08-17 2023년도 하반기 사용내역에 대해, "2024.1.2.(화) 10:00~2.15.(목) 18:00" 신청 접수가 시작됩니다. 하반기(7월~12월)에 시흥형 기본교통비를 지급받지 않은 분들은 꼭 경기도 청소년교통비를 신청하시기 바라며, 아래 유의사항을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공유자전거 중복 지원 가능 ★★★ 2024. 1.3.(예정) 부터 공유자전거가 지원 될 예정입니다. 시흥형 기본교통비 를 지원받는 청소년도 공유자전거 지원 은 가능 합니다! 공유자전거는 '똑타' 어플을 통해 자전거를 이용 할경우 회당 1천원을 즉시 할인해 주는 제도이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를 지급 할때, 공유자전거 지원금액 만큼 제외하고 교통비가 지급됩니다. [예시 1] A청소년이 2024.1월~6월 공유자전거를 7회 이용 한 경우(총 7천원 즉시 할인) => 2024년도 상반기 경기도청소년 교통비 지원금 정산 시, 5만3천원 한도 내에서 대중교통 이용금액 지원 (반기 최대 6만원- 공유자전거 7천원 = 5만3천원) [예시 2] B청소년 (중복지원 가능) 2024.1월~6월 공유자전거 할인 + 시흥형 기본교통비 1월~6월 지원금 수령 가능 [예시 3] C청소년 (중복지원 불가능 ) 2024.1월~6월 공유자전거 할인 + 시흥형 기본교통비를 3월에 한번 받은 경우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상반기 분 지급 불가 2. 교통비 중복 지원 불가 이번 신청은, 2023년도 하반기(7월~12월) 교통카드 사용내역에 대한 신청이며, 2023년도 7월~12월 중 한 번이라도 '시흥형 기본교통비'를 지급받았다면,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위 예시 3번) 3. 자동 신청 서비스 중단 반드시 회원이 '신청' 해야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 문의사항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1577-8459)

자주 묻는 질문

기본 교통비 지원 사업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해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첫번째 탭 전체 리스트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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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두번째 탭 회원가입 리스트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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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세번째 탭 교통카드신청사용 리스트 시작

3-1. 교통카드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구분 발급방법 ( 재 ) 발급 비용 발급 · 배송 소요기간 비고 모바일 카드 안드로이드 기본교통비 홈페이지 혹은 앱 무료 즉시 NFC 설정 ( 링크 ) ※ 사용불가 기종 확인 아이폰 최초 무료 재발급 시 8,900 원 7~10 일 NFC 스티커 부착 필요 ※ 사용불가 기종 확인 플라스틱 카드 기본교통비 전용 최초 무료 재발급 시 5,100 원 7~10 일 지원카드 등록 후 사용 청소년증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무료 14~30 일 -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 캐시비 , 티머니 등 불가 ) - 지원카드 등록 후 사용 - 생년월일(할인) 등록 필수 (상세사항 3-2 참조) 편의점 교통카드 이마트 24, CU 편의점 2,500 원 ~5,000 원 즉시 대중교통 안심카드 코레일 운영 광역전철역 자동발매기 1,000 원 즉시 ※ 사용불가 기종 - 아래 기종들은 NFC 신호 문제로 교통용 , 충전용 모바일 카드 이용이 불가하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 - 안드로이드 : 갤럭시 S10, 갤럭시 노트 10, 갤럭시 A 시리즈 (A32, A23 등 ) - 아이폰 : 아이폰 8 이전 발매 기종 , 아이폰 12 미니 , 아이폰 13 미니 - 해당 기종은 플라스틱 교통카드 사용 및 지원금 계좌 지급 선택을 권장합니다 . ※ 모바일 카드와 플라스틱 카드는 별개의 카드로 카드번호와 잔액이 다릅니다 . 예시 ) 모바일 카드번호 : 2098156012345678 / 잔액 : 5,800 원 플라스틱 카드번호 : 2098157098765432 / 잔액 : 11,700 원 ※ 모바일 카드는 기본교통비 전용 앱만 지원되며 , 모바일 레일플러스 등 다른 앱은 지원 불가합니다 . 자세히 보기
3-2. 플라스틱 카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 레일플러스 교통카드만 지원 가능합니다 .( 티머니 , 캐시비 등 타사 카드 등록 · 지원 불가 ) - 발급 시 생년월일(할인카드) 등록과 지원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 할인카드 등록 : 구입처별 생년월일 등록 이후 연령에 맞는 요금으로 변경됩니다.(등록 후 단말기 적용까지 영업일 기준 2~3일소요) · 지원카드 등록 : 기본교통비 홈페이지 혹은 앱에서 카드 등록 이후 사용 내역을 지원합니다. - 잔액 확인 및 충전은 편의점 (CU, 이마트 24, 스토리웨이 ) 혹은 기본교통비 앱에서 가능합니다 . - 아래 네 가지 중에 원하는 카드 신청 · 발급 가능 ① 기본교통비 전용 교통카드 · 발급방법 : 시흥형 기본교통비 홈페이지 혹은 앱 회원가입 후 신청 · 발급비용 : 최초발급 무료 / 재발급 5,100 원 · 발급기간 : 배송까지 약 7~10 일 소요 · 유의사항 : 카드 수령 후 기본교통비 홈페이지 혹은 앱에서 '카드수령확인' 필요 ② 청소년증 · 발급방법 :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 반명함 사진 1 매 지참 , 대리신청 시 가족관계 증명서 필요 ) · 발급비용 : 무료 / 등기수령 시 수수료 부과 · 발급기간 : 약 14~30 일 소요 · 유의사항 : 발급 대상 연령 9세 ~ 18세 신청 시 ‘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 기능 선택 ( 캐시비 , 원패스 카드 지원 불가 ) 카드 수령 후 1) 레일플러스 홈페이지에서 할인카드(생년월일) 등록(레일플러스 회원/비회원 무관) 2)기본교통비 홈페이지 혹은 앱에서 외부카드 등록 ③ 편의점 교통카드 · 발급방법 : 편의점 (CU, 이마트 24, 스토리웨이 ) 에서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구매 · 발급비용 : 2,500 원 ~5,000 원 ( 카드 , 편의점에 따라 상이 ) · 유의사항 : 기본교통비 홈페이지 혹은 앱에서 등록 후 사용내역 지원 1) CU - 권종구분 : 없음(일반 권종) - 할인카드 : 구입 시 생년월일 등록 필요 (미등록 시 성인요금 부과) 2) 이마트24, 스토리웨이 등 - 권종구분 : 어린이, 청소년, 일반 ※ 어린이(만13세 미만) 청소년(만13세~18세) 일반(만19세 이상) - 할인카드: 사용자 연령에 맞는 권종 구입 , 레일플러스 홈페이지에서 할인카드(생년월일) 등록 (레일플러스 회원/비회원 무관) ④ 대중교통 안심카드 · 발급방법 : 코레일 운영 수도권 광역전철역 자동발매기 ( 일부 제외 ) 에서 구매 · 발급비용 : 1,000 원 · 유의사항 : 편의점에서 결제 불가 ( 잔액 조회 및 충전 가능 ) 발급 후 1) 레일플러스 홈페이지에서 할인카드(생년월일) 등록 (레일플러스 회원/비회원 무관) 2)기본교통비 홈페이지 혹은 앱에서 외부카드 등록 자세히 보기
3-3. 모바일 카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 핸드폰을 교통카드 혹은 플라스틱 카드 충전 용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기본교통비 앱 설치하여 발급 가능합니다 . - 사용 불가한 기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1 참조 ) - 가입자에 따라 모바일 카드 용도가 다르며 , 법정대리인의 경우 플라스틱 카드 충전 용도만 가능 ① 안드로이드 · 발급대상 : 대상자 , 법정대리인 · 유의사항 : 사용 전 NFC 설정 필요 ( 설정 방법 링크 ) · 법정대리인 가입 - 자녀 플라스틱 카드 충전 용도로 사용 가능 - 교통카드로 이용 시 성인 요금 부과 , 지원금 정산대상 미포함 · 대상자 가입 - 교통카드 혹은 플라스틱 카드 충전 용도로 사용 가능 - 교통카드로 이용 시 화면 (LCD) 활성화 후 단말기 태그 ② 아이폰 ( 충전용 ) · 발급대상 : 대상자 , 법정대리인 · 카드용도 : 플라스틱 카드 충전용 ( 교통카드로 이용 불가 ) · NFC 스티커 : 불필요 · 유의사항 - 교통용 모바일 카드와 다른 카드 ( 카드번호 및 잔액 다름 ) - 대상자는 앱 메뉴의 모바일 카드 유형 변경에서 교통용으로 변경 가능 (NFC 스티커 필요 ) ③ 아이폰 ( 교통용 ) · 발급대상 : 대상자 · 카드용도 : 교통카드 용도로 사용 가능 · NFC 스티커 : 필요 ( 기본교통비 앱 내 신청 가능 / 배송기간 7~10 일 소요 / 재발급 8,900 원 ) · 유의사항 - 교통카드로 이용 시 앱 실행 – NFC 스티커 인식 – 단말기 태그 - 충전용 모바일 카드와 다른 카드 ( 카드번호 및 잔액 다름 ) - 대상자는 앱 메뉴의 모바일 카드 유형 변경에서 충전용으로 변경 가능 자세히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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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네번째 탭 기본교통비 지원 리스트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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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다섯번째 탭 분실및재발급 리스트 시작

5-2. 교통카드를 분실해서 재발급하고 싶어요. 어떻게 하나요? - 누리집 ( 홈페이지 ) 이나 앱 내 ‘ 교통카드 - 카드발급 신청 ’ 메뉴를 통해 신청 가능 - 전용 교통카드는 종류와 상관없이 최초 1 회 교통카드 발급비용은 무료 입니다 . 이후 신청하는 교통카드의 카드 종류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ex) 플라스틱 최초 발급 ( 무료 ) - NFC 스티커 발급 ( 유료 , 8,900 원 ) NFC 스티커 최초 발급 ( 무료 ) - NFC 스티커 재발급 ( 유료 , 8,900 원 ) - 카드 종류별 재발급 수수료 발생 - [ 모바일 카드 ] · 안드로이드 : 앱 삭제 후 재설치 시 무상 재발급 가능 · 아이폰 ① 충전용 : 앱 삭제 후 재설치 시 무상 재발급 가능 (NFC 스티커 불필요 ) ② 교통용 : 홈페이지 혹은 앱 로그인 후 NFC 스티커 신청 필요 ( 재발급 시 8,900 원 부과 ) ※ 기기변경 등으로 전화번호가 변경 되었다면 , 개인정보 수정에서 변경하셔야 합니다 . - [ 플라스틱 교통카드 ] · 아래 방법 중 원하는 카드 신청 · 발급 ① 홈페이지 혹은 앱 내 전용 플라스틱 교통카드 신청 ( 재발급 시 5,100 원 부과 ) ②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청소년증 발급 ( 무상 재발급 , 등기 수령 시 수수료 부과 ) ③ 편의점 (CU, 이마트 24) 에서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구입 ( 편의점별 , 디자인별 가격 상이 ) ④ 코레일 운영 수도권 광역전철역 자동발매기에서 대중교통 안심카드 구입 (1,000 원 ) · 각 카드는 신청 · 발급 후 반드시 기본교통비 홈페이지 혹은 앱에서 등록하셔야 지원 됩니다 . ※ 모바일 카드에 남아있는 잔액은 플라스틱 카드에 충전 가능 - 재발급 카드를 등록하기 전일까지 기존 카드 사용 내역 + 등록 당일부터 재발급 받은 카드 사용내역이 정산 및 지급됩니다 . ex) 1 일 ~13 일 (A 플라스틱 교통카드 사용 ) -> 14 일 (B 플라스틱 교통카드 등록 ) : 기본교통비 정산은 1 일 ~13 일 A 플라스틱 카드 사용내역 + 14 일 ~30 일 B 플라스틱 카드 사용내역 자세히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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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여섯번째 탭 철회 및 회원탈퇴 리스트 시작

6-3. 환불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모바일 교통카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레일플러스 고객센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단, 환불 시 모바일 카드는 해지됩니다. ※ 모바일 카드 충전 후 7일 이내 수수료 없음 ※ 충전 후 이용한 경우 - 10,000원 이하 충전한 경우 : 80% 이상 이용 시 수수료 없음 - 10,000원 초과 충전한 경우 : 60% 이상 이용 시 수수료 없음 [플라스틱 교통카드] 전철역, 편의점 혹은 레일플러스 누리집(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환불 관련 표로, 구분, 환불 방법, 환불 수수료, 비고를 안내합니다. 구 분 환불 방법 환불 수수료 비 고 정상카드 기차역 , 수도권 지하철 역중 코레일 노선 편의점 접수 (CU, 이마트24 - 3만원 이내 ) 500 원 환불수수료를 제외한 충전잔액 환불 온라인 환불 접수 후 우편 송부 ( 환불 봉투 ) 500 원 환불수수료를 제외한 충전잔액 환불 불량카드 온라인 환불 접수 후 우편 송부 ( 환불 봉투 ) - 카드구입 대금 및 충전잔액 환불 ※ 환불봉투 , 세부적인 환불 방법 , 소득공제 등 자세한 사항은 철도공사 고객센터(1544-7788, 내선5번) , 레일플러스 누리집 ( 홈페이지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환불은 ‘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 정책을 따릅니다 . 자세한 사항은 레일플러스 서비스 약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대중교통 안심카드는 편의점 사용 및 환불이 불가하며, 시흥시청 대중교통과(031-310-2756,7,9)로 연락바랍니다. 자세히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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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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